26 0 0 1 1 0 18일전 0

클린 바이브 코딩

The Clean Vibe Coding

“당신의 코드 중 80%는 이미 쓸모가 없다.” 2023년, GitHub Copilot이 공개되고, 수많은 주니어 개발자들이 내뱉었던 자조적인 이 한마디. 생성형 AI에게 ‘딸깍’ 요청하면 초당 100줄씩 쏟아내는 코드의 향연을 바라보며 우리는 허무적 낙관주의에 빠진 것 같은 기분이 들 때도 있다. 과연 이런 시대에 우리는 프로그래머로서 어떤 역할과 존재 가치를 두고 살아야 할 것인가? 해답은 간단하다. 우리는 늘 하던 대로 하면 그만이다. 클린 바이브 코딩은 데이크스트라의 ‘구조적 프로그래밍’과 로버트 C. 마틴의 ‘클린코딩’의 연장선이다. 'AI와 함께 춤을'추는 듯한 바이브 코딩을 보다 정교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내용을 담았다.
“당신의 코드 중 80%는 이미 쓸모가 없다.”
2023년, GitHub Copilot이 공개되고, 수많은 주니어 개발자들이 내뱉었던 자조적인 이 한마디. 생성형 AI에게 ‘딸깍’ 요청하면 초당 100줄씩 쏟아내는 코드의 향연을 바라보며 우리는 허무적 낙관주의에 빠진 것 같은 기분이 들 때도 있다. 과연 이런 시대에 우리는 프로그래머로서 어떤 역할과 존재 가치를 두고 살아야 할 것인가? 해답은 간단하다. 우리는 늘 하던 대로 하면 그만이다.
클린 바이브 코딩은 데이크스트라의 ‘구조적 프로그래밍’과 로버트 C. 마틴의 ‘클린코딩’의 연장선이다. 'AI와 함께 춤을'추는 듯한 바이브 코딩을 보다 정교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내용을 담았다.
더 나은 해결 방법을 찾아내려 항상 노력하는 웹 풀스택 개발자.
커리어의 시작부터 개발 회사에서 풀스택 개발을 해왔으며, 토스의 비바리퍼블리카와 같은 굴지의 기업을 다니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. LLM에서 큰 가능성을 발견하고 업계에 뛰어들어 현재는 AI 플랫폼 개발 회사인 주식회사 POUL의 CTO로 근무하고 있으며 라미(LLAMI)라는 생성형 AI를 응용하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.

㈜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| 316-86-00520 | 통신판매 2017-서울강남-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, 2층 (논현동,세일빌딩) 02-577-6002 help@upaper.kr 개인정보책임 : 이선희